부산에 위치한 중견기업 ㈜동화엔텍은 (대표 김동건) 수소시대에 효율적 에너지 활용을 위한 친환경 유체기기 사업을 전담할 ㈜ 동화하이텍을 설립한다고 알려왔다.
㈜동화엔텍은 `80년 창사 이후 조선기자재, 산업플랜트 분야의 열교환기를 주력으로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고, 계열사인 ㈜동화뉴텍은 친환경 LNG선박의 BOG Compressor를 통해 세계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명실상부한 숨은 세계적인 기술기업이다. 이에 더해 수소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좀 더 효율적인 사업 진출을 목적으로 ㈜동화하이텍을 설립하게 되었다.
㈜동화하이텍은 유압핸들링 기술을 핵심으로 수소 분야의 고압수소압축기, 수소 펌프 분야 사업을 진출할 계획이다. 국내 차량용 수소 충전소의 고압수소압축기 시장은 초기에는 수입 의존도가 높았으나, 최근 국산화를 통해 일정 부분 공급망 해소가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기존에 국내에 설치된 압축기는 고압 압축 과정에서 실링의 마모로 유지보수 기간과 비용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동화하이텍은 압축과정에서 아이오닉유체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원천적으로 실링을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이는 수소충전소의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기존 수입에 의존하던 수소방폭솔레노이드밸브 등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압축기를 구성하는 핵심부품을 전량 국산화하였다. 질소를 통한 90MPa급 압축 성능, 10,000 Cycle 이상의 반복 시험평가 등은 이미 완료하였으며, 이제 고객을 만나 본격적인 사업 진출에 맞춰 ㈜동화하이텍이 설립되었다. 이러한 기술은 수소압축기에만 적용이 국한되지 않으며 BOG 압축기압축기, CO2 압축기 등에 적용가능하여 ㈜동화하이텍은 친환선박 시장, 탄소포집 시장에서도 활약할 것으로 예상한다.
㈜동화엔텍은 대표적으로 선박용 열교환기열교환기, 산업용 열교환기 전문기업으로 알려져 있지만, 수소산업의 열교환기 분야에서도 그 기술력을 발휘하고 있다. ㈜동화엔텍의 수소충전소용 “H2 Pre Cooler”는 ‘21년 수소 Meet 어워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22년까지 이미 전국에 120여 기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강원도 동해 북평레포트센터에 준공한 연료전지 발전소에 발전폐열 활용을 위한 “열공급 모듈”을 공급했다.
이러한 수소산업의 숨은 강자인 ㈜동화엔텍은 본격적인 수소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그룹의 수소 역량을 모아 ㈜동화하이텍에 집중할 계획이다. 수소 압축기, 수소 펌프, 수소 열교환기 등 핵심기자재 기술 확보를 통해 수소에너지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동화엔텍에 ㈜동화하이텍은 기술적으로 사업적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