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엔텍은 1980년 창업해 선박용 열교환기 수리를 시작으로 선박용 열교환기분야 최고 수준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발전·플랜트산업에서도 열교환기 전문기업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초저온 LNG액화, 기화용 열교환기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동화엔텍과 같은 동화그룹 계열사인 동화하이텍은 수소 압축과정에서 아이오닉 유체를 사용해 원천적으로 실링을 교체하지 않아도 되며 수소충전소 유지보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기존 수입에 의존하던 수소방폭솔레노이드밸브 등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압축기를 구성하는 등 핵심부품을 전량 국산화했다.
동화엔텍과 동화하이텍의 주력제품은 PCHE 타입 수소예냉기와 수소 압축시스템이다.
PCHE 수소예냉기는 고압수소기체 충전방식 수소충전소에서 차량에 수소를 충전하기 전 수소를 예냉하기 위한 열교환기다. 특히 1,000Bar 이상 압력에서 열교환을 통해 초저온 냉각시키며 PCHE(Printed Circuit Heat Exchanger)라고 부른다. 또한 온도 반응이 빠르며 많은 예냉작업을 수행해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규모가 작아 디스펜서 박스 내부나 외부에 독립적으로 설치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도 높일 수 있다.
수소 압축시스템은 대량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핵심기술이다. 특히 도심형 수소충전소는 폭발 등 사고방지를 위해 각별한 안전장치와 까다로운 인허가 과정을 거치며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동화하이텍의 특허가 적용됐다.
수소 압축시스템에 사용되는 고효율 유체 압축장치는 수소와 같이 고순도를 필요로 하는 공정에 이상적인 기술이다. 고압 압축과정에서 각종 불순물이 혼입되는 문제점을 방지해 고순도 수소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기술은 수소와 고압 천연가스 압축 등 다양한 기체들 압축공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함께 사용되는 고효율 IONIC 유압 압축장치는 고정밀 유압기술과 아이오닉 유체를 적용했다. 실린더와 유압 압축장치 기구적 연동 작동에 작동유 흐름 제어벨브를 이용해 고정밀 제어와 폭발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유압을 통한 제어를 통해 방폭설비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수소와 반응성이 없고 분리가 용이한 아이오닉 유체를 이용해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유체압축장치용 방향전환 밸브시스템도 함께 활용되는데 유체압축장치용 방향전환센서는 동화하이텍 유압기술이 반영된 최신기술이다. 기존 압축기에 사용하는 밸브는 전기적 신호를 받아 작동한다. 피스톤이 작동해 발생하는 유압신호를 받아 밸브를 개폐할 수 있는 동화하이텍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해 압축시스템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대량 수소시대를 위해 폭발·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는 고성능 안전시스템이다.
동화엔텍과 동화하이텍의 관계자는 “안정적인 고효율 수소 예냉기·압축기를 통해 국내를 넘어 해외 친환경 에너지시장에도 동화하이텍만의 우수한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