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화뉴스
제목
㈜동화뉴텍, Compressor로 세계 1위를 꿈꾼다.
등록일
2024-01-16
조회수
1,656
파일


COMPRESSOR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필수 기계이자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기계이다. 특히 AIR COMPRESSOR는 환경오염이 없고 폭발이나 인화의 위험에서 가장 안전하며 저장과 운송이 용이해 전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기계다. 이에 ㈜동화뉴텍은 국내 최초로 선박용 COMPRESSOR를 개발 및 생산하여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니즈에 맞게 급유식과 무급유식, 스크루 방식과 피스톤 방식, 공향식과 수랭식, 고압과 저압 등의 다양한 제품을 보급하고 있다.

 

"동화뉴텍은 1974년 종합해사의 압축기 사업부로 시작해 현재 선박용 AIP COMPRESSOR, 친환경 BOG COMPRESSOR 분야의 세계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가공, 조립, 테스트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공장을 갖추어 영업, 설계, 제조, 테스트까지의 전 과정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점의 우리만의 차별화된 강점입니다."

 

컴프레서 시장의 특징은 고객들의 성향이 굉장히 보수적이라는 것이다. 압축기를 내놓는 기업이 별로 없거니와 한 번 사용해 보고 만족한 COMPRESSOR는 별다른 이슈가 없는 이상 바꾸지 않는다. 이러한 업계의 특성은 ㈜동화뉴텍에 이득이 되기도 했지만 어려움을 안겨준 부분이기도 하다. 전통적으로 생산해 오던 AIR COMPRESSOR는 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었지만, 타 산업, 타 유체를 적용한 압축기 시장은 진입이 까다로웠던 것이다. 특히 BOG COMPRESSOR는 2010년 초반부터 연구 개발과 실증 단계를 차근차근 거쳐 완성 단계였으나, 실적이 전무해 시장으로의 진입이 쉽지 않았다. 그래도 기회가 찾아왔다. 2010년, 모기업인 ㈜동화엔텍 그룹사의 해양 프로젝트(인도네시아 FRU 프로젝트)가 성사되면서 우리 BOG COMPRESSOR를 보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게 입지를 다져 서서히 안전성을 인정받아 BOG COMPRESSOR 분야 1위를 달성했다.

 

"BOG COMPRESSOR 세계 1위는 각고의 노력 끝에 얻은 결실이에요. 2023년 1월에는 100척 분량의 BOG COMPRESSOR를 공급했어요, 기존 AIR COMPRESSOR의 매출과 지금의 BOG COMPRESSOR 사업을 더해 2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조선소를 중심으로 키워나가던 사업을 글로벌 무대로 옮기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우리 제품의 장점을 부각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를 두는 방법에 대한 고민 등을 통해 다양한 해외 활로를 모색했다. '조선기자재 전시회'에서 실사용자인 선주와 해외 바이어에게 우리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해외 시장에서의 우리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특히 중국 YANGZIJIANG SHIPYARD에 우리의 주력 제품인 BOG COMPRESSOR를 900만 달러에 계약을 성사한 일은 무척 고무적인 일이었다. 조선기자재 전시회에서 BOG COMPRESSOR를 수출한 일은 철옹성 같던 중국 진출의 벽을 넘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2023년 하반기에는 Qatar Gas / KARMOR / MARAN / MOL / YANG-MING 등의 대형 프로젝트의 신규 수주도 예상된다.

 

㈜동화뉴텍이 그간 시장 점유율 50%를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서비스'에 있다. 제품에 약간의 이상이 있어도 막대한 피해를 주는 조선기자재의 특성상 가격경쟁력보다 품질과 서비스에 중점을 둬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동화뉴텍은 부산항에 들어오는 고객사에 엔지니어를 파견해 제품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점검해주기로 유명하다. 부산항에 들어오지 못하는 배는 그간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점검과 교체주기를 알린다. 이러한 서비스는 기업 이미지 제고의 효과도 있지만, 실질적인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동화뉴텍은 이러한 견고한 사업적 발판 위에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친환경'에 주목해 그린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LPG,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의 다양한 에너지원을 활용한 COMPRESSOR를 연구 및 개발하여 글로벌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며, 그 시작으로 최근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국책과제인 'LNG 연료 추진 선박 건조 중 온실가스 배출 감축' 계획의 증발 가스 처리 시스템의 상세 설계와 제작을 맡았다.

 

조선기자재 분야는 앞으로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그래서 더 빠르게 선제 대응해 가는 것이 살길이다. "3억 원은 까먹어도 괜찮아"라며 현재의 수익보다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동화뉴텍. 5년, 10년을 내다보며 앞으로도 꾸준히 사업을 일궈나갈 것이다.

 

"조선기자재 업체만큼 보수적이고 기술집약적인 산업이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미래는 불확실하기만 합니다. 그러나 이런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충실히 견디고 투자하는 게 ㈜동화뉴텍이 걸어온 길입니다. 작은 성과보다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지켜나가며,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조선기자재 분야를 넘어 수소 산업, 육상 친환경 분야에서도 최고의 COMPRESSOR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우뚝 서겠습니다."